본문 바로가기

정보

엑스박스 시리즈 X|S (Xbox Series X|S) 가격 출시일 & 게임 패스 얼티밋 & 올 액세스 총정리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9월 차세대 게임 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 X시리즈 S2020년 11월 10일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시리즈 X는 59만 8천 원, 시리즈 S는 39만 8천 원에 판매한다.

이전에는 콘솔 게임기하면 특정 게임 타이틀을 즐길 수 있는 전용 게임기라는 인상이 강했다. 그러나 인터넷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게임의 구입과 소유, 배포, 심지어 플레이까지 온라인 클라우드를 통해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느낌의 콘솔 게임기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 케이블 방송을 보기 위한 셋톱박스처럼 게임을 위한 수신기 느낌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통신사를 통해 콘솔과 게임 구독 서비스인 게임 패스를 24개월 약정으로 스마트폰 판매하듯이 할부 판매한다.
스팀으로 대별되는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가 게임 유통의 중심으로 등장하면서 게임 산업 전반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에픽게임즈 스토어, 오리진 등 유통 플랫폼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2019년 9월 20일 출시된 구독형 게임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 2019년 11월 19일에 시작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구글 스태디아(대상 14개국), 2020년 9월 25일 게임 채널 구독 방식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시작을 알린 아마존 루나, 2017년에 발표하고 한국에서 LG U+ 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 나우, 2020년 10월 26일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진출을 알린 페이스북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스 게임 서비스 엑스 클라우드(게임 패스로 통합) 등 게임 플레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직은 기술적으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클라우드 게임이 어떤 식으로 발전할지 모르지만, 고사양 PC 대비 고성능 게임을 저렴한 가격에 최상의 사용자 경험으로 즐길 수 있으면서도 패키지, 클라우드 게임, 통합 계정 구독 서비스 등 현재 나타나는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에 출시되는 엑스박스 시리즈 X|S는 좋은 선택지가 될 거라 생각한다. 이제부터 콘솔의 자세한 스펙과 특징 그리고 구독 서비스인 게임 패스 얼티밋, 이를 결합한 약정 할부 구매 서비스인 올 액세스에 대해 알아보자.


'XBOX 콘솔'

XBOX SERIES X - ₩598,000
XBOX SERIES S - ₩398,000

12테라플롭(X) 4테라플롭(S)
SOC(system on a chip)에 포함된 12 테라 플롭의 처리 능력은 AMD Zen 2 및 RDNA 2 아키텍처와 함께 작동하여 보다 세밀한 외관을 요구하는 세계를 만들어 내고, DirectX 레이 트레이싱은 생생한 조명, 그림자 및 정확한 반사를 제공하여 역동적이고 살아있는 세계를 만든다.

Xbox Velocity Architecture
맞춤형 SSD 및 통합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Xbox Velocity Achitecture로 차세대 속도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SOC(system on a chip) 및 Xbox Velocity Architecture로 마음껏 속도를 제어하고, 1TB(512GB) 사용자 정의 SSD 및 CPU로 최대 120FPS에서 순식간에 속도를 높일 수 있다. Xbox Series의 커스텀 SSD로 게임이 훨씬 빠르게 로드되고, 빠른 재개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다른 타이틀 간에 매끄럽게 전환되며, 중단한 지점부터 즉시 다시 플레이할 수 있다.

Xbox Series X|S 최적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에스 개발 키트를 사용하여 빌드된 게임은 빠른 로드 시간, 진보된 시각 효과 및 최대 120FPS의 꾸준한 프레임 속도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Xbox Series X|S 개발 환경을 사용하여 네이티브로 구축된 새로운 타이틀과 이전에 출시되었으나 특별히 Xbox Series X|S용으로 제작된 타이틀이 포함된다. VRS (Variable Rate Shading) 및 하드웨어 가속 DirectX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차세대 맞춤형 프로세서 및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하드웨어 가속 DirectX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면 게임 세계를 탐험할 때 실제와 같은 조명, 정확한 반사 및 음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Xbox Series X|S에 최적화된 게임은 새로운 콘솔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여 플레이하는 동안 최대 120FPS의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제공한다.

4K UHD(X), HDR(High Dynamic Range), 최대 120FPS,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 라이브러리 하위 호환 
출시 시 최적화된 타이틀을 포함하여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으로 4세대에 걸친 Xbox의 수천 가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Xbox 스마트 딜리버리
스마트 딜리버리로 타이틀을 한 번만 구매하면 어떤 장치에서 플레이하든 상관없이 최상의 게임 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스마트 딜리버리 아이콘이 표시되면 해당 타이틀 구입 시 향후 업그레이드된 버전도 무료로 제공된다.

사양 비교

SERIES X

SERIES S

프로페서
CPU. 8X 코어 @ 3.8 GHz (3.66 GHz w/SMT) 사용자 정의 Zen 2 CPU
GPU. 12 TFLOPS, 52 CUs @1.825 GHz Custom RDNA 2 GPU
SOC 다이 크기. 360.45 mm
프로세스. 7nm 향상

프로세서
CPU. 8X 코어 @ 3.6 GHz (3.4 GHz w/SMT) 사용자 정의 Zen 2 CPU
GPU. 4 TFLOPS, 20 CUs @1.565 GHz Custom RDNA 2 GPU
SOC 다이 크기. 197.05 mm

메모리 및 스토리지
메모리. 16GB GDDR6 (320 비트폭 버스)
메모리 대역폭. 10GB @ 560 GB/초, 6GB @ 336 GB/초.
내부 저장소. 1TB 사용자 지정 NVME SSD
I/O 처리량. 2.4 GB/s (미처리), 4.8 GB/s (커스텀 하드웨어 압축 해제 블록으로 압축)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Xbox Series X|S용 1TB Seagate 확장 카드 지원은 내장 스토리지와 정확히 일치합니다(별도 판매). USB 3.1 외장 HDD(별매)를 지원합니다.

메모리 및 스토리지
메모리. 10GB GDDR6 128 비트폭 버스
메모리 대역폭. 8GB @ 224 GB/초, 2GB @ 56 GB/초.
내부 저장소. 512GB 사용자 지정 NVME SSD
I/O 처리량. 2.4 GB/s (미처리), 4.8 GB/s (커스텀 하드웨어 압축 해제 블록으로 압축)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Xbox Series X|S용 1TB Seagate 확장 카드 지원은 내장 스토리지와 정확히 일치합니다(별도 판매). USB 3.1 외장 HDD(별매)를 지원합니다.

비디오 기능
게임 해상도. 생생한 4K
HDR. 최대 8K HDR
광학 드라이브. 4K UHD Blu-Ray
성능 목표. 최대 120 FPS
HDMI 기능. 자동 낮은 대기 모드. HDMI 가변 재생 빈도. AMD FreeSync.

비디오 기능
게임 해상도. 1440p


성능 목표. 최대 120 FPS
HDMI 기능. 자동 낮은 대기 모드. HDMI 가변 재생 빈도. AMD FreeSync.

음향 기능
Dolby Digital 5.1
DTS 5.1
Atmos가 포함된 Dolby TrueHD
최대 7.1 L-PCM

음향 기능
Dolby Digital 5.1
DTS 5.1
Atmos가 포함된 Dolby TrueHD
최대 7.1 L-PCM

포트 및 연결
HDMI. HDMI 2.1 포트 1개
USB. USB 3.1 1세대 포트 3개
무선. 802.11ac 듀얼 밴드
이더넷. 802.3 10/100/1000
액세서리 라디오. 전용 듀얼 밴드 Xbox 무선 라디오.

포트 및 연결
HDMI. HDMI 2.1 포트 1개
USB. USB 3.1 1세대 포트 3개
무선. 802.11ac 듀얼 밴드
이더넷. 802.3 10/100/1000
액세서리 라디오. 전용 듀얼 밴드 Xbox 무선 라디오.

디자인
크기 15.1cm x 15.1cm x 30.1cm
무게 4.45kg

디자인
크기. 6.5cm x 15.1cm x 27.5cm
무게. 1.93kg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은 게임 구독 서비스한 달에 ₩16,700이다.
가입 시 새로운 Xbox Game Studios 타이틀을 포함하여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 다양한 고품질 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PC용 및 콘솔용 게임 패스는 얼티밋에 비해 저렴하지만 혜택이 많이 제한된다.

 

Xbox Live Gold 포함
엑스박스 라이브를 통해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연간 최대 700달러의 게임이 무료로 제공되며 스토어에서 게임, 에드온 등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에 가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된다.

EA Play 멤버십의 혜택 전부
EA Play를 통해 추가 비용 없이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 출시되는 EA 최고의 타이틀 컬렉션을 플레이할 수 있다.(연말에 출시)

출시일 플레이 가능
게임의 글로벌 출시일과 동일한 날에 엑스박스 게임 패스 회원이 사용할 수 있는 Xbox Game Studio 및 ID@ Xbox의 최신 타이틀을 최초로 플레이할 수 있다.

각종 무료 혜택
게임 내 추가 콘텐츠, 소모품 및 파트너 제품을 포함한 무료 혜택 제공, 매달 Xbox 콘솔, Xbox Game Pass 모바일 앱 또는 Windows 10 PC용 Xbox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제공한다.

소유한 기기에서 플레이
콘솔, PC 및 호환되는 모바일 장치(Android)에서 다양한 고품질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Xbox Game Pass 클라우드 게임

Project xCloud 프리뷰로 시작해 모바일 장치(Android)에서 엑스박스 게임 패스 라이브러리의 대부분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 멤버십에 가입해야 하고, 엑스박스 블루투스 지원 컨트롤러나 다른 지원 컨트롤러, 그리고 안드로이드 6.0 이상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최소 10Mbps 속도의 무선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엑스박스 올 액세스(Xbox All Access)'

마이크로소프트는 SK텔레콤을 통해 2020년 11월 3일(화) 낮 12시(매진)에 엑스박스 시리즈 X|S 와 게임 패스 얼티밋을 결합해 24개월 할부 가입 상품을 판매하는 엑스박스 올 액세스 사전예약을 실시한다. 마치 핸드폰을 24개월 약정 판매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번에는 SKT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며 내년에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