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2020년 10월 28일(한국시간으로 29일 새벽 1시) 온라인 행사(Where Gaming Begins: Ep. 2 | AMD Radeon RX6000 Series Graphics Cards)를 통해 라데온 RX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공개했다. 이보다 한 발 앞서 지난 9월 1일(한국시간으로 2일 새벽 1시)에는 엔비디아에서 지포스 RTX 30 시리즈(NVIDIA GeForce RTX™ 30)를 발표했다. 발매 이후 전작 대비 압도적인 성능과 가격으로 물량이 모자랄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쟁자인 AMD의 신형 그래픽카드 발표가 게이머들의 주목을 끈다.
이번 발표의 가장 큰 이슈는 최상위 모델인 라데온 RX 6900XT의 성능과 가격이었다. AMD의 발표에 따르면 자사의 라데온 RX 6900XT($999)가 엔비디아의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3090($1499)과 성능은 비슷하지만 전력 사용량은 적고 가격은 500달러 싼 999 달러에 출시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물론 자사의 최신 기술인 레이지 모드와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를 적용한 결과다. 그 외에도 라데온 RX 6800XT($649)는 엔비디아의 RTX 3080($699)과 비슷하거나 능가하고, 라데온 RX 6800($579)은 엔비디아의 RTX 2080TI를 능가한다고 주장했다. 그럼 이제 행사에서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과 스펙에 관해 알아보자.
'출시일'
AMD Radeon RX 6800과 AMD Radeon RX 6800XT는 11월 18일에 출시하고,
AMD Radeon RX 6900XT는 12월 8일에 출시한다.
'가격'
AMD Radeon RX 6800이 579달러,
AMD Radeon RX 6800XT가 649달러,
AMD Radeon RX 6900XT는 999달러이다.
'AMD RDNA™ 2 ARCHITECTURE'
AMD의 새로운 그래픽 아키텍처인 RDNA2의 목표는 속도를 높이면서도 와트당 성능(전성비)을 50%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전전 세대인 GCN 아키텍처에서 지난 세대인 RDNA 아키텍처를 거쳐 이번에 완성한 RDNA2는 게이밍 아키텍처로서 콘솔과 PC를 아우른다. 또한 전세대인 RDNA와 같은 7nm 공정에서 구현됐다.
RDNA2 아키텍처의 특징
고성능 컴퓨팅 유닛(Hight performance Compute Units)
고성능 컴퓨팅 유닛으로 연산 유닛을 재디자인했는데, 분산 미세 입자 클럭 게이팅(Pervasive Fine-Grain Clock Gating)을 통해 전력 효율화와 발열 관리에 진전을 이루었으며, 적극적인 파이프 라인 재조정(Aggressive Pipeline Rebalancing)으로 시스템의 병렬 처리 능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데이터 경로 재설계(Redesigned Data Paths for Efficient Movement)로 데이터 최적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전력 효율을 30% 증가시켰다.
Revolutionary Infinity Cache
인피니티 캐시를 통해 더 많은 대역폭을 확보하고 더 적은 전력으로 고성능을 실현했다. 256bit GDDR6에 인피니티 캐시를 적용하자 384bit GDDR6보다 대역폭이 2.17배 늘고, 전력 소모는 0.9배로 오히려 줄었다. D램의 병목현상을 줄여주고 따라서 4K 환경에서 더 좋은 성능을 누릴 수 있다.
Breakthough High-Speed Design
GOAL: LEADERSHIP PERFORMANCE-PER-WATT
결과적으로 RDNA2는 같은 7nm 공정에서 전 세대보다 30%의 주파수 향상을 이루었으며 와트당 성능을 54% 향상시켰다.
Advance Features
RDNA2는 다이렉트 12 얼티밋이 제공하는 레이 트레이싱, 가변 비율 셰이딩, 매쉬 셰이더, 샘플러 피드백 등 모든 API를 공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인 다이렉트스토리지 API를 지원해 SSD에서 지연시간을 줄여 게이밍 성능을 향상시킨다.
DIRECTX RAYTRACING(DXR)
첨단 광원 그래픽 기술로 셰이딩 시 광원을 수학적으로 계산해서, 물체의 질감과 색, 빛의 반사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따라서 레이 트레이싱을 통하면 현실처럼 빛이나 사물이 움직임에 따라 물체의 명암과 음영이 자연스럽게 변한다.
VARIABLE RATE SHADING(VRS)
시각적인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안으면서 프레임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기술로, 원근이나 면적 단위별로 셰이딩 처리 비율을 달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빛에 따른 음영을 부여할 때 조건에 따라 변화를 줘서 해상도 변화 없이 퀄리티는 유지하면서 연산되는 픽셀의 수를 줄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해 주 객체는 완전한 해상도로 셰이딩을 처리하고, 부수적인 객체는 더 낮은 비율로 처리해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MESH SHADERS
필요한 장면의 요소를 파악해 멀리 떨어진 물체는 상세도는 낮추고 가까운 물체는 선명하게 표현한다.
SAMPLER FEEDBACK
샘플링과 필터링을 통해 중요한 장소의 이미지 품질을 강화하고, 중요하지 않은 장소에서는 성능을 향상시킨다.
RDNA2 ~2X PERFORMANCE
RDNA2는 RDNA에 비해 평균 2배의 성능 향상과 뛰어난 전력 효율을 이뤄냈다.
RDNA3
RDNA3도 준비 중이다.
'RAGE MODE ONE CLICK OVERCLOCKING '
복잡한 설정 없이 AMD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손쉽게 오버클럭 할 수 있는 기능이다.
'AMD SMART ACCESS MEMORY'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는 ZEN3 라이젠 5000 CPU와 라데온 RX 6000 GPU 그리고 표준 500 시리즈 마더보드를 함께 구성할 경우 서로의 메모리에 전체 액세스 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되어 메모리 활용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성능을 끌어올리는 기술이다. 이는 인피니티 캐시와 시너지를 일으킨다.
'ULTIMATE LATENCY REDUCTION TECHNOLOGY & AMD RADEON™ BOOST'
랙 방지 기능(Anti-Lag) CPU 속도를 제어해서 GPU보다 너무 빠르지 않게 조절하고 입력 지연을 줄여 게임과의 반응성을 복원한다.
FreeSyne 찢김 현상을 방지하고 유동적인 프레임으로 부드러운 게임을 경험하게 한다.
Radeon Boost 마우스 입력을 통한 캐릭터 모션 감지를 통해 품질에 영향 없이 전체 프레임의 해상도를 낮춰 보다 프레임 비율을 증가시킨다.
'최신 시각 기술 DirectX 12 ULTIMATE & AMD FidelityFX'
콘트라스트 적응성 샤프닝(CONTRAST ADAPTIVE SHARPENING) 일시적 안티 앨리싱어가 적용된 후 손실된 선명도를 복원하기 위해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킨다.
앰비언트 어클루젼(AMBIENT OCCLUSION) 보다 사실적인 지오메트리 셰이딩으로 주위 조명에 대하 노출에 따라 물체를 역동적으로 보이게 개선한다.
스크린 스패이스 리플렉션(SCREEN SPACE REFLECTIONS) 노이즈 제거를 통해 고품질의 반사를 제공한다.
'AMD Radeon™ RX 6800 XT'
72 COMPUTE UNITS 2015MHz GAME CLOCK 2250MHz BOOST CLOCK 128MB INFINITY CACHE 16GB GDDR6 MEMORY 300W TOTAL BOARD POWER
AMD Radeon™ RX 6800 XT VS NVIDIA GeForce RTX™ 3080
'AMD Radeon™ RX 6800'
60 COMPUTE UNITS 1815MHz GAME CLOCK 2105MHz BOOST CLOCK 128MB INFINITY CACHE 16GB GDDR6 MEMORY 250W TOTAL BOARD POWER
AMD Radeon™ RX 6800 VS NVIDIA GeForce RTX™ 2080Ti
'AMD Radeon™ RX 6900 XT'
80 COMPUTE UNITS 2015MHz GAME CLOCK 2250MHz BOOST CLOCK 128MB INFINITY CACHE 16GB GDDR6 MEMORY 300W TOTAL BOARD POWER
AMD Radeon™ RX 6800 XT VS NVIDIA GeForce RTX™ 3090
살펴본 봐와 같이 AMD에서는 이번에 RDNA2 아키텍처를 통해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특히나 Xbox 개발 등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레이 트레이싱, VRS 등 다이렉트X 12 지원을 보강했다. 그리고 11월 5일에 발매하는 라이젠 5000 CPU와 GPU 사이에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레이지 모드나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기능을 도입하는 등 AMD 라인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다. 그러나 우려스러운 점은 은 아직 검증이 안된 연계 기능에 힘을 쓰면서 GPU 성능 강화에 조급함이 느껴지고, 요즘 게이머들의 관심사인 레이 트레이싱 성능에 대한 부분도 모호하다. 또한 고질적인 드라이버 완성도 문제도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발매 이후에 벤치마크 성능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엔비디아의 RTX 3070도 이미 발매된 상황에서 AMD 라데온 시리즈가 출시 후 얼마나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AMD 그래픽카드가 이번 발표 그대로의 성능을 보여줘서 양 사가 경쟁을 통해 긴장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선전해 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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