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벤츠 전기차 EQA 250 보조금, 가격, SUV

Mercedes-Benz는 2021년 1월 20일 콤팩트 전기 SUV '더 뉴 EQA(The New EQA)'를 온라인을 통해 글로벌 공개했다. 국내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6월 10일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2021 Seoul Smart Mobility Expo)'를 통해 최초 공개하고, 2021년 7월 12일 공식 출시했다.

'더 뉴 EQA'는 EQC에 이어 두 번째로 국내에 출시하는 벤츠의 순수 전기차 모델로, 메르세데스-벤츠 콤팩트 SUV 'GLA'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차 전용 모델이다.

The New EQA 외관

더 뉴 EQA의 디자인은 메르세데스-EQ 브랜드의 진보적인 럭셔리(Progressive Luxury)를 표방한다.

전면부의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삼각별이 중앙에 위치하고, 전면부를 가로지르는 광섬유 스트립은 FullLED 헤드램프의 주간 주행등과 이어지며, 주야간 시인성을 높여준다.

EQA는 전방과 후방의 짧은 오버행과 함께 GLA 모델의 디자인 비율을 그대로 적용했다. 보닛의 파워돔은 플러시 휠(flush wheels)처럼 더 뉴 EQA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차체에서 도드라진 숄더 라인과 쿠페를 연상시키는 옆 창문 라인 또한 차별화된 특징이다. 프런트 윙에는 하이글로스 블랙 색상의 배지에 푸른색의 EQA 레터링이 적용되어 있으며, 도어에는 도어실이 적용되어 개폐 시 편의성을 강화했다.

또한 전천후 보호 클래딩(cladding)은 차량을 더욱 단단하게 보이게 해 주며, 전방과 후방에 가미된 언더라이드 가드와 함께 오프로드 차량의 이미지를 부여한다.

후면부에는 점점 가늘어지는 형태의 LED 후미등이 LED 조명 스트립과 하나로 이어져 있다.

The New EQA 내장 인테리어

더 뉴 EQA에는 2개의 7인치(17.78cm) 디스플레이 혹은 2개의 10.25인치(26cm)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또한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이 기본으로 탑재됐으며, 미디어 디스플레이의 메르세데스-EQ 항목을 선택하면 충전 옵션, 전력 소비 및 에너지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계기판 내부의 오른쪽 디스플레이에는 소비전력을 나타내는 전력계가 위치하고 있으며, 상단은 주행 시 사용한 전력의 백분율, 하단은 회생제동을 통해 생성된 전력의 백분율을 표시한다. 좌측 계기판에는 배터리 잔량과 주행 가능 거리가 표시된다.

The New EQA 성능, 제원, 배터리, 주행거리, 편의 기능

'더 뉴 EQA 250'은 전륜에 최대 출력 190마력/140kW, 최대 토크 38.3kg.m(375NM) 토크의 전기 모터가 탑재됐고, 최고 속도 160km/h, 가속 성능인 제로백은 8.9초다.

1회 완충 시 국내 인증 기준 306km, 유럽 국제표준시험방식(WLTP) 기준 426km의 최대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차체 하부에는 66.5 kWh의 더블-데커(double-decker)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더 뉴 EQA는 직류(DC) 방식의 급속 충전기의 경우 100kW 최대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 환경과 배터리의 상태에 따라,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대략 30분가량 소요된다.

더 뉴 EQA에는 콤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가 기본 탑재됐다. 일렉트릭 인텔리전스(Electric Intelligence)를 활용한 내비게이션,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도로에 설치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는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 하차 경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이 포함됐다.

또한,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에너지 회생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에코 어시스트(ECO Assist)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에코 어시스트는 내비게이션 데이터, 교통 표지판 인식 및 차량 센서를 통해 감지되는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효율적인 에너지의 사용을 제안함으로써 주행거리를 늘려준다. 에코 어시스트가 참조하는 정보에는 경로 정보(굽은 길, 로터리, 경사로), 속도 제한 지역, 전방 차량과의 거리 등이 포함된다.

The New EQA 300 4MATIC, 350 4MATIC, Long Range

메르세데스 벤츠가 2021년 5월 5일, 배터리 전기차 EQA의 두 가지 버전을 추가했다. EQA 300 4MATIC(출력 228마력, 토크 39.8 kgm, 최대 주행 거리 426km WLTP) 모델과 EQA 350 4MATIC(출력 292마력, 토크 53 kgm, 최대 주행 거리 432km WLTP) 모델로 배터리 축전용량은 66.5 kWh로 동일하다. 앞 차축의 전기 모터는 EQA와 같은 ASM, 뒤차축에는 새롭게 개발된 PSM이 탑재된 eATS(전기 파워 트레인)가 채용됐다. EQA 300 4MATIC의 제로백은 7.7초, EQA 350 4MATIC은 6초로, 두 모델 모두 최고 속도는 160km/h이다.

벤츠는 앞으로 1회 충전 시 WLTP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EQA 롱레인지 모델도 추가할 예정이다.

The New EQA 가격, 보조금, 옵션, 출시일, 사전 예약

벤츠 코리아는 더 뉴 EQA 구매 고객에게 1대 1 스마트 코치를 배정해 충전 컨설팅을 제공하는 EQ 스마트 코칭 서비스와 더불어 차량 출고 시 전국 대부분의 전기차 공용 충전소에서 카드 한 장으로 간편하게 충전 및 결제가 가능한 메르세데스 미 차지 멤버십 카드를 제공한다.

7월 12일 출시한 '더 뉴 EQA 250'의 판매 가격은 5990만 원(부가가치세 포함, 디자인과 편의 기능이 추가된 AMG 패키지 500만 원, AMG 패키지 플러스 800만 원, 옵션 제공)으로 정부 전기차 구매 보조금 혜택 100% 대상(6000만 원 미만, 옵션 선택 시에도 보조금 혜택은 동일)이다. 이에 따라,  '더 뉴 EQA 250'는 국고 보조금 618만 원, 서울시 기준 지자체 보조금 309만 원을 더해 927만 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마다 다르게 책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