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테슬라 모델3 Tesla Model 3 가격, 보조금, 롱레인지

출처: 테슬라

테슬라는 2016년 3월 31일(현지 시간) 중형 순수 전기 세단 Model 3를 공개하고, 2019년 8월 13일 한국에서 공식 출시했다.

테슬라는 연식구분 없이 개선 사항을 바로 반영해서 생산하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2020년 말에 다량의 업데이트가 발생해 리프레쉬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히트펌프 추가로 주행거리가 향상됐으며 특히나 겨울철에 개선 효과가 크다. 이중접합차음유리 적용으로 풍절음이 개선되고, 도어 핸들, 윈도 몰딩 등 크롬 마감이 무광 블랙으로 변경됐다. 휠 디자인 변경 및 새로운 옵션이 추가됐고, 센터 콘솔에 휴대폰 무선 충전 패드가 장착됐으며, 전동식 트렁크가 기본 탑재됐다. 또한 최근 트림에 따라 열선 스티어링 휠이 추가됐다.

순수 전기차와 청정 에너지를 목표로 2003년에 설립된 테슬라는 2008년 로드스터(Roadster)를 통해 최첨단 배터리 테그놀로지와 전기 파워트레인을 공개했다. 이후 세계 최초의 프리미엄 순수 전기 세단 Model S를 공개하고, 2015년 전기 SUV Model X를 출시했다. 2016년에는 보급형 전기차 Model 3를 발표하고 2017년 생산을 시작했으며 대형 전기 트럭 Tesla Semi를 발표했다. 2019년에는 최대 7인승인 중형 SUV Model Y와 편의성을 갖춘 고성능 픽업트럭인 Cybertruck을 발표했다.

Tesla 차량은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에너지 솔루션인 Powerwall, Powerpack 및 Solar Roof를 제작했으며, 배터리 셀 비용을 대폭 절감하도록 설계된 기가팩토리 1은 Tesla의 자동차 및 에너지 제품을 지원한다.

출처: 테슬라

테슬라 모델 3 외관

출처: 테슬라

테슬라는 전면의 그릴이 전혀 없는 매끈한 디자인을 채택 전기차다운 특성을 극대화했다.

짧은 오버행과 군더더기 없이 이어지는 매끈한 루프선이 인상적이다. 바디와 통합된 헤드라이트와 리어램프가 일체감을 극대화한다.

지붕에서 후면으로 이어지는 파노라마 글라스는 개방감을 더한다.

테슬라 모델 3 내부 인테리어

운전자 중심의 디자인으로 차량 중앙에 위치해 모든 조작이 가능한 15인치 디스플레이 외에 기존 차량과 달리 운전대 뒤쪽에 계기판이 존재하지 않는다.

넓은 15인치 터치스크린에서 고화질 사이드 및 후방 카메라 화면, 내비게이션, 영화, 음악, 게임 등을 포함하여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주행하는 동안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나타내는 360도 서라운드 뷰에는 속도 제한 표시, 다가오는 교통 신호등, 보행자, 자전거 및 위험 요소가 표시된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조그 다이얼, 비상등 스위치 등을 제외하고 모든 조작이 디스플레이 터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두 대의 스마트폰 동시 무선충전과, 통합 센터 콘솔 USB-C 충전 포트가 있는 수납공간, 암레스트에 다층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맞춤 제작 시트는 동물 가죽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기존의 시트 소재보다 높은 지속 가능성,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극대화하고, 내구성과 얼룩 방지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유지한다.

테슬라 모델 3 안전성

테슬라 모델3는 에너지 흡수 충돌 구조, 견고한 탑승자 공간과 뛰어난 측면 충격 보호 및 낮은 전복 위험성으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으로부터 모든 범주 별 5개 안전 등급을 달성했다.

테슬라 모델 3 오토파일럿(Autopilot),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Full Self-Driving Capability)

테슬라 모델3오토파일럿을 사용하여 차량을 차선 내에서 자동 조향 하거나 가속 및 제동 할 수 있다. 360° 후방, 측방 및 전방 카메라가 최대의 가시성을 제공하고, 전방 레이더가 160m 원거리 물체에 대한 장거리 탐지 제공하며, 울트라소닉 센서가 주변 차량 감지를 통한 잠재적 충돌 방지 및 주차 보조를 실행한다.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FSD 패키지 추가 ₩9,043,000)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은 차량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기존 기능을 향상 시킨다. 그러나 테슬라에서 밝히는 주의사항을 잘 숙지해야 한다. "현재 사용 가능한 기능들은 운전자의 적극적인 주의가 필요하고 운전자에게 책임이 주어집니다. 현재 차량이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수십억 마일의 주행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자율 주행 능력이 운전자의 주행 능력보다 크게 앞선다는 사실이 검증이 되어야 하며, 일부 관할권에서는 규제 승인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셀프-드라이빙 기능이 진화함에 따라 차량도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출처: 테슬라

풀 셀프-드라이빙 컴퓨터 비전에 최적화된 Tesla에서 설계한 실리콘은 터치스크린 상에 자세한 주변 환경을 보여주며 궁극적으로는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풀 셀프-드라이빙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기능은 고속도로 진입부터 진출까지 자동 차선 변경, 제동 및 다시 주행 시작을 포함하는 트래픽 어웨어 크루즈 컨트롤, 오토스티어, 차선의 저속 차량 추월이 포함된다. 자동 차선 변경은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 동안 저속 주행 차량을 추월하면서 차선 합류 및 변경을 준비하여 최적의 차선에서 차량을 주행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운전자는 진행될 차선 변경에 대해 명확한 안내를 받게 되며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자동 주차 기능은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버튼을 한 번 탭하여 평행 및 수직 주차 공간에서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odel 3는 주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운전자에게 알린다. 향상된 차량 호출 기능을 Tesla 앱으로 활성화하면 주차된 차량은 주차장에 있는 운전자를 찾아오고 좁은 공간에 주차하거나 주차 공간에서 나올 수도 있다. 향상된 차량 호출은 보행자와 라바콘, 휴지통 및 어질러진 쇼핑 카트와 같은 물체를 피하면서 복잡한 주차장을 주행할 수 있다.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 시내에서 자동 주행 기능은 향후 출시 예정이다.

테슬라 모델 3 특징, 옵션

상시 사륜구동(AWD)에 탑재된 두 개의 독립 모터는 향상된 효율성과 우수한 내구성을 제공하며 차량의 유지보수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전통적인 시스템과 달리 전륜 및 후륜에 전달하는 토크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하여 한층 더 뛰어난 핸들링과 트랙션 컨트롤을 제공한다. Performance 모델에 제공되는 20인치 Überturbine 휠, 퍼포먼스 브레이크 및 낮아진 서스펜션 옵션으로 어떤 기후 조건에서도 완벽한 차량을 제어할 수 있으며, 카본 파이버 스포일러는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배터리는 수퍼차저로 충전할 경우 15분 내에 최대 257km 충전 가능하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15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 성능 및 퍼포먼스까지 향상되며, 광활한 글래스 루프로 전좌석에 개방감과 여유로운 헤드룸 및 UV 보호 제공한다.

출처: 테슬라

미디어 FM/HD, 주문형 또는 인터넷 라디오,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주행 경로 안내, 컨트롤 맞춤 주행 설정 및 실내 컨트롤, 실내 온도 대시보드로 공기의 흐름을 한 방향 또는 두 방향으로 제어한다. 깨끗한 음질의 사운드, 커스텀 오디오 시스템은 15개의 스피커를 갖추어 레코드 스튜디오 급의 실내 사운드를 제공한다.

테슬라 모델 3 보조금, 트림별 성능, 배터리, 가격,  인테리어 특징

2021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지침에 따르면 차종‧트림별 기본 가격(권장 소비자가격)이 6천만 원 미만인 차량은 보조금 전액, 6천만 원 이상 ~ 9천만 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의 50%, 9천만 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는다.

출처: 테슬라

이에 따르면 Standard Range Plus 모델은 730만 원, Long Range 모델은 750만 원, Performance 모델 375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구매 지역에 따라 다르며, 서울은 최대 400만 원(SRP 365만 원, LR 375만 원, P 187만 원 혜택)이었지만 하반기 더 많은 대상자를 위해 최대 200만 원으로 줄이기로 했다. 따라서 판매 가격에서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제외하면 대략적인 실구매가를 예상할 수 있다.

Standard Range Plus 모델은 후륜구동(RWD)으로 최고속도 225km/h, 가속도 0-100km/h 5.6초이며 Standard Range 배터리를 장착하고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383km(연비 6.1km/kWh)이다. 휠은 18인치 또는 19인치 선택 가능하고, 중량 1,645kg, 적재공간 425L이며, 제품 보증은 기본 차량 - 4년 또는 80,000 km(선도래 기준), 배터리 및 구동 장치 - 8년 또는 160,000 km(선도래 기준)이다. Standard Range Plus 가격 ₩54,790,000

Long Range 모델은 듀얼 모터 상시 사륜구동(AWD)으로 최고속도 233km/h, 가속도 0-100km/h 4.4초이며 Long Range 배터리를 장착하고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528km(연비 5.6km/kWh)이다. 휠은 18인치 또는 19인치 선택 가능하고, 중량 1,830kg, 적재공간 425L이며, 제품 보증은 기본 차량 - 4년 또는 80,000 km(선도래 기준), 배터리 및 구동 장치 - 8년 또는 192,000 km(선도래 기준)이다. Long Range 가격 ₩59,990,000

Performance 모델은 듀얼 모터 상시 사륜구동(AWD)으로 최고속도 261km/h, 가속도 0-100km/h 3.3초(롤아웃 스타트 제외)이며 Long Range 배터리를 장착하고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480km(연비 5.1km/kWh)이다. 휠은 20인치, 중량 1,830kg, 적재공간 425L이며, 제품 보증은 기본 차량 - 4년 또는 80,000 km(선도래 기준), 배터리 및 구동 장치 - 8년 또는 192,000 km(선도래 기준)이다. Performance 가격 ₩74,790,000

Standard Range Plus 모델 인테리어 특징: 오디오 업그레이드 – 높은 몰입도의 사운드, Bluetooth®를 연결하여 음악 및 미디어 재생, USB-A 포트에 128GB 휴대용 저장 장치가 장착된 글로브박스, 전동 조절형 앞 좌석 열선 시트, 자외선 및 적외선 보호장치를 장착한 틴티드 글래스 루프 자동 조도 조절 및 전동 조절형 열선 사이드 미러, 사용자 지정 운전자 프로필, 수납공간, USB-C 포트 4개 및 스마트폰 2대 도킹 기능을 갖춘 센터 콘솔,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30일 제공), 실시간 교통 정보, 위성 지도, Netflix, Youtube, Twitch 등의 콘텐츠 재생이 가능한 비디오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인터넷 브라우저 *인도 후에 이용 가능한 새로운 기능은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Long Range 모델, Performance 모델 인테리어 특징: 프리미엄 오디오 – 스피커 14개, 서브우퍼 1개, 앰프 2개 및 높은 몰입도의 사운드, Bluetooth®를 연결하여 음악 및 미디어 재생, USB-A 포트에 128GB 휴대용 저장 장치가 장착된 글로브박스, 전동 조절형 앞 좌석 시트, 앞 좌석 및 뒷좌석 열선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자외선 및 적외선 보호장치를 갖춘 틴티드 글래스 루프, 실내 플로어 매트 LED 안개등, 자동 조도 조절 및 전동 조절형 열선 사이드 미러, 사용자 지정 운전자 프로필, 수납공간, USB-C 포트 4개 및 스마트폰 2대 도킹 기능을 갖춘 센터 콘솔,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1년 제공), 실시간 교통 정보, 위성 지도, Netflix, Youtube, Twitch 등의 콘텐츠 재생이 가능한 비디오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인터넷 브라우저 *인도 후에 이용 가능한 새로운 기능은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Black & White 인테리어 옵션 제공(₩1,286,000)

출처: 테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