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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리막 네베라 전기차 하이퍼카 Rimac Nevera 부가티-리막

출처: Rimac Automobili

하이퍼카 제조 및 전기차 기술 특화 기업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 Croatia)가 2021년 6월 1일(현지시간) 1914마력의 하이퍼 전기차 ‘리막 네베라’를 공개했다.

네베라는 지난 2018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카 리막 C_Two의 양산 버전이다.

Nevera(네베라)는 크로아티아 바다를 가로지르는 예상치 못한 강력한 지중해 폭풍에 현지인들이 부여한 이름을 따온 것이다.

크로아티아 기업 리막 오토모빌리는 고성능 드라이브와 배터리 시스템을 포함해, 전기차 분야 하이-테크 부품과 전기 구동 하이퍼카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리막 오토모빌리의 CEO 마테 리막(Mate Rimac)은 전기 구동 슈퍼 스포츠카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당시 21세인 2009년 자신의 이름 딴 기업 리막을 설립했다. 1인 스타트업 설립 이후 약 2년 만인 2011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대출력 1088마력에 이르는 2인승 전기 스포츠카 '콘셉트 원(Concept_ONE)'을 공개하며 세상의 주목을 받았다. 리막은 현재 거의 1,0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최대 2,000마력, 최고속도 400km/h 이상의 전기 하이퍼카를 설계, 개발 및 제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전기차 제조 업체들에 기술과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 1000억대 지분투자

2019년 5월 현대차그룹은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기술력을 가진 리막 오토모빌리에 현대자동차 6400만 유로(854억 원), 기아자동차 1600만 유로(213억 원)등 총 8000만 유로(1067억 원)를 투자하고 지분 14%를 확보했다. 리막의 기술력은 고성능 전기차에 특화된 것으로, 모터와 감속기, 인버터 등으로 구성된 고성능 전기차용 파워트레인과 차량 제어 및 응답성 향상을 위한 각종 제어기술, 배터리 시스템 등 분야에서 비교 불가능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부가티-리막(Bugatti-Rimac) 합작법인

2021년 7월 6일 포르쉐 AG와 리막 오토모빌리는 폭스바겐 그룹의 고성능 럭셔리 하이퍼카 브랜드 부가티를 통합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합작법인의 이름은 부가티-리막(Bugatti-Rimac)으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Zagreb, Croatia)에 본사를 두고, 2021년 4 분기 설립을 목표로 한다. 부가티는 현재 소유주인 폭스바겐 그룹이 합작 투자를 시작하고, 이후에 포르쉐 AG로 주식을 이전한다. 포르쉐 AG는 폭스바겐 그룹 소속으로 2018년 리막 주식 매입을 시작으로 현재 리막 오토모빌리의 주식 24%를 보유하고 있다. 부가티-리막의 지분 비율은 리막이 55% 포르쉐 AG가 45%를 가지기로 했다. Porsche AG의 이사회 의장 Oliver Blume은 “우리는 하이퍼카 사업에 대한 Bugatti의 강력한 전문성과 전기차 분야에서 매우 유망한 Rimac의 엄청난 혁신적 강점을 결합합니다. 부가티는 전통이 풍부한 브랜드로, 상징적인 제품,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및 글로벌 딜러 조직으로 합작 투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Rimac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새로운 개발 및 조직적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부가티-리막 합작 법인은 처음에 부가티 시론(Bugatti Chiron)과 순수 전기차 리막 네베라(Rimac Nevera)의 두 가지 하이퍼카 모델을 생산한다. 앞으로도 모든 부가티(Bugatti) 모델은 프랑스 몰샤임(Molsheim)에 위치한 부가티 공장에서 계속 생산하고, 장기적으로 공동 개발을 통한 부가티 모델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 외관

Rimac은 모든 단계에서 간결하고 효과적인 엔지니어링을 선호하며, 그 철학은 Nevera의 시대를 초월한 우아한 디자인의 형태를 따르는 기능적 특성에서 잘 드러난다. 측면에 통합 된 Rimac의 시그니처 'cravat' 기능을 포함하여 모든 세부 사항에 적용된다.

Rimac은 또한 Nevera의 냉각, 성능, 안정성 및 효율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많은 새롭고 혁신적인 활성 공기 역학적 요소를 만들었다. 프론트 보닛 프로파일, 언더 바디 플랩, 리어 디퓨저 및 리어 윙은 모든 주행 상황에 최적의 공기 역학적 구성을 제공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해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높은 다운포스'에서 '낮은 항력' 모드로 전환하면 공기 역학적 항력이 17.5 % 감소하여 0.3 항력 계수가 생성된다. 다시 '높은 다운포스' 모드로 변경하면 다운 포스가 326 % 증가한다.

경량의 단조 알로이 휠은 냉각 공기를 Brembo 카본-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하고 차량 측면 아래로 부드러운 공기 흐름을 보장하는 독특한 공기 역학적 설계를 특징으로 한다.

운전자 코치 기능을 활성화하는 많은 카메라와 센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능동적 공기 역학적 요소를 통합했음에도 불구하고 Nevera의 차체 디자인은 일관된 그래픽으로 남아 있다. 특히나 멋진 버터 플라이 도어는 위로 열리면서 쉽게 출입 할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을 만들어 낸다.

전 C_Two 수석 엔지니어 Daniele Giachi가 개발한 Nevera의 획기적인 모노코크에는 결합된 탄소 지붕, 통합 구조용 배터리 팩 및 후면 탄소 서브 프레임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체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큰 단일 탄소 섬유 조각을 형성하고 있다. 200kg 미만의 무게와 2200 개의 탄소 섬유 플라이 및 222 개의 알루미늄 인서트를 사용하는 모노코크는 차량의 배터리를 감싸고, 70,000Nm/degree의 비틀림 강성과 함께 콤팩트 하면서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구조를 형성한다. 이것이 제공하는 비교할 수 없는 강도와 안전성은 Nevera가 엄격한 글로벌 인증 표준을 충족하고, 지금까지 만들어진 모든 자동차 중 가장 견고한 구조를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 내부 인테리어

풀 레이스 레 갈리아를 입은 두 명의 탑승자를 위한 공간과 수하물을 갖춘 Nevera는 고성능 하이퍼카만큼이나 유능한 그랜드 투어러다.

디지털 화면은 불필요한 토글과 스위치를 흡수하여 필수적인 촉각 컨트롤만 남겨두어 Nevera의 신중하게 디자인된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한다.

조종실에는 사용자가 필요로하는만큼의 정보를 제공하는 3 개의 고화질 TFT 스크린이 있다. 트랙 주행과 안락함을 모두 고려하여 구성된 조종석의 레이아웃은 두 구역으로 나뉜다. 상단 부분의 초점은 전적으로 운전의 즐거움과 성능에 있으며, 하단 부분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편의 제어 및 운전 데이터가 있다.

회전 제어 기능이 있는 3 개의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는 촉각 빌렛 알루미늄 회전 제어 및 스위치는 운전자가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더욱 매력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단호한 아날로그 느낌을 제공한다.

운전석에서 운전자는 실시간 원격 측정을 통해 차량 성능의 모든 측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나중에 검토할 수 있도록 노트북이나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 파워트레인

Nevera의 뛰어난 성능의 핵심은 Rimac의 선구적인 전기 파워 트레인이다. Nevera의 전기 파워 트레인의 모든 구성 요소는 더 많은 토크, 더 큰 성능 및 향상된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부터 철저히 재작업 되었다.

Rimac이 처음부터 설계한 독특한 H 모양의 수냉식 120 kWh, 6960 셀 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최장 547km(WLTP 기준)의 주행 가능 거리를 가지며 500kW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19분 만에 80% 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1.4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리튬 / 망간 / 니켈 배터리는 자동차 코어의 필수 부품을 형성하여 탄소 섬유 모노코크에 37%의 구조적 강성을 추가한다.

최적의 배터리 위치는 차량 바닥 중앙의 낮은 곳에 위치해 무게 중심에 기여한다. 이는 탁월한 48/52 전방/후방 중량 분배와 최상의 핸들링 균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첨단 배터리 냉각 시스템의 개발은 C_Two 도입 이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져 더 많은 전력을 더 오랫동안 공급할 수 있게 한다. 4 개의 맞춤형 표면 장착 영구 자석 모터가 Nevera의 4 개의 바퀴를 개별적으로 구동한다. 이는 1914마력 및 2360Nm의 토크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는 '기존 엔진' 슈퍼카 출력의 3 배다. 앞바퀴와 뒷바퀴는 각각 한 쌍의 단일 속도 기어 박스에 연결된다. 처음부터 최대 토크를 즉시 불러올 수 있는 Nevera의 전기 모터는 97 % 효율 (가장 효과적인 내연 기관의 경우 40 %에 비해)이며 작동 수명 내내 유지 보수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 가속, 동력 전달, 감속, 승차감, 주행모드

1.85 초만에 60 mph(96.56km/h, 0-100km/h 1.97초)까지 달리고, 최고 속도 412km/h(258 mph)까지 가속을 계속할 수 있는 Nevera는 하이퍼 카 성능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준다. 정지에서 161km/h(100 mph)까지 가속하는 데는 단 4.3 초가 필요하며, 풀 스로틀 주기 동안 eye-widening acceleration을 유지하여 9.3 초만에 정지에서 300km/h(186 mph)를 달성한다. 또한 기록적인 8.6 초 1/4 마일 시간(402 meter time)을 달성했다.

Rimac의 R-AWTV 2 (All-Wheel Torque Vectoring 2) 시스템은 그립과 견인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전자식 안정성 프로그램 및 트랙션 제어 시스템을 대체한다. Nevera의 R-AWTV 2 시스템은 각 휠에 공급되는 토크의 양을 보정하여 도로 및 트랙 상태에 대해 무한 가변 동적 응답을 가능하게 한다. R-AWTV 2는 최고의 안정성과 뛰어난 민첩성을 위해 각 휠을 통과하는 정확한 토크 수준을 계산한다. R-AWTV는 예측 가능하고 반응이 빠른 R-AWTV가 도로를 읽고 초당 100 회 이상의 계산을 수행하여 원하는 주행 스타일을 달성하기 위해 토크 수준을 조정한다.

Nevera는 또한 최첨단 제동 기술을 갖추고 있다. 브레이크 페달 느낌 시뮬레이터가 있는 복잡한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는 배터리, 파워 트레인 및 브레이크 상태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와 전기 파워 트레인 사이의 제동력을 분배한다. 예를 들어 배터리가 열 한계에 가까워지면 마찰 브레이크를 통해 운동 에너지를 소멸시키거나 마찰 브레이크가 뜨거울 경우 더 많은 회생 제동을 활성화한다. 이러한 모든 전환은 운전자에게 눈에 띄지 않도록 백그라운드에 유지된다. 이를 통해 Nevera는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다른 어떤 자동차보다도 회생 제동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전기 모터가 제공하는 300kW의 최대 범위 향상 회생 제동에 추가하여, 상당한 제동력은 390mm Brembo CCMR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와 6 피스톤 캘리퍼에서 나온다. 차량이 트랙에서 극심한 힘을 받는 경우에도 일관되고 페이드 없는 매우 강력한 제동을 제공한다.

전자 제어식 댐퍼와 능동적 승차 높이 조절 기능이 있는 더블 위시 본 서스펜션은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 모범적인 차체 제어 및 매우 민첩한 핸들링의 조합을 제공한다.

Rimac의 기술 우선 접근 방식을 더욱 강조하는 Nevera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기능이 있는 최신 전기 파워 스티어링을 사용하여 주행 모드에 따라 적응형 운전자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운전자에게 최적의 레이싱 라인과 차량 제어를 보여주기 위해 Driver Coach 모드에서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 시스템으로 작동한다.

Rimac의 다재다능하고 반응성이 뛰어난 R-AWTV 2 시스템은 Nevera의 구동계 보정을 지원하여 7 가지 주행 모드를 통해 모든 주행 스타일을 용이하게 한다. 도로에서 진정 매력적인 드라이브를 위해 SPORT 모드는 스로틀, 브레이크,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의 반응을 날카롭게 하고, DRIFT 모드는 뒷바퀴에 더 많은 토크를 제공하여 오버 스티어를 강조하고 트랙에서 제어된 파워 슬라이드에서 차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COMFORT 모드는 편안한 승차감, 효율성 및 운전의 즐거움 사이에서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반면, RANGE 모드는 Nevera가 각 배터리 충전으로 최대 주행 거리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TRACK 모드는 전문가가 Nevera를 완전 제한 없는 구성으로 설정하여 운전자가 자동차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CUSTOM 모드를 통해 운전자는 미리 선택된 개인 성능 특성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 AI 드라이빙 코치, 연결 및 모바일, 개인화 프로그램, 최고의 고객 경험, 가격

Rimac은 모든 운전자가 Nevera에서 최대 성능을 추출하고 트랙 주행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세계 최초의 AI(인공 지능) 운전자 코치를 개발했다. 주행 경험에 새로운 몰입형 차원을 추가한 Nevera의 Driver Coach는 성능을 평가하고 운전자의 트랙 주행 성능을 최적화 향상시키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12개의 초음파 센서, 13개의 카메라, 6개의 레이더 및 최신 NVIDIA Pegasus 운영 체제에 액세스함으로써 Rimac Driving Coach는 운전대 뒤에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추가한다. 이 시스템은 선택한 경주 회로를 실시간으로 오버레이 하여 명확하고 정확한 오디오 및 시각적 안내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경주 라인, 제동 및 가속 지점 및 스티어링 입력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Driver Coach 기능은 2022년에 제공될 예정이며, 하드웨어가 이 고유한 기능을 지원할 준비가 된 Nevera 차량에 대한 무선 업그레이드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Rimac M2M 시스템은 제조업체와 소유자에게 풍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직관적인 모바일 앱을 통해 차량에 연결되어있는 동안 제조업체는 익명의 성능 데이터를 받는다. Rimac에서 자체 개발한 직관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Nevera 소유자는 GPS 위치, 충전 속도 및 배터리 상태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추적하는 동시에 Android 및 iOS에서 주행 성능, 메트릭 및 지도 미리보기를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Rimac은 프리미엄 개인 맞춤화 프로그램 외에도 GT, Signature, Timeless 또는 고객이 Bespoke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에디션으로 플래그십을 제공한다. 고객 여정의 일환으로 각 Nevera 소유자는 크로아티아로 초대되어 정확한 요구 사항에 맞게 차를 설계한다. Nevera 자체는 유럽, 북미, 라틴 아메리카, 유럽, 중동 및 아시아 전역의 19 개 사이트와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Rimac의 글로벌 딜러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독점적으로 제공된다.

리막 네베라(Rimac Nevera)는  200만 유로, 240만 달러, 한화 약 27억 원으로 150대 한정으로 생산된다.